유아기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부모

유아기 사회 및 정서 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4.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십시오.

유아가 부모의 바람에 따라 행동하도록 허용하는 첫 번째 형태의 자기 조절 또는 자기 통제는 순응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순응을 요구함에 따라 자녀의 순응은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남아가 여아보다 덜 적응하고 여아가 남아보다 부모의 지시에 더 잘 반응한다는 점에서 성별 차이가 있지만 “적응”은 모든 영아에게 중요한 발달 과제입니다.

이는 표준을 준수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발달했다는 지표로 볼 수 있다.

유아기에는 적응 행동이 부모의 외부 통제에 의해 수행되지만 나이가 들면 내부 규범에 대한 적응이 가능해집니다.

특정 상황에서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면 부모의 외적 기준이 자연스럽게 자녀에게 내면화됩니다.

아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완전히 이해하는 요구와 제한에 적응하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요구에는 적응하지 않습니다.

유아기의 행동은 부모의 통제에 의해 순조롭게 지시되지만, 3세 이후에는 부모의 지시와 같은 외적 통제가 아니라 영아 자신의 내적 자율성에 의해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유아의 비순응과 거부행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직접 가리키거나 손으로 지도하는 것과 같은 신체적 지도는 어린 아동의 비순응 행동에 효과적이며, 학령기 아동에게는 구두 제안, 추리, 협상을 통한 충분한 설득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의 타고난 기질을 고려한 훈육 전략이 필요합니다.

즉, 영아의 부적응 행동이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기질 때문인지, 직접적인 저항이나 거부 행동 때문인지를 고려하여 부모는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5. 성 정체성 개발 지원

아이들은 TV를 보고, 책을 읽고, 주변을 관찰하면서 성역할에 대한 지식과 고정관념을 형성하고 여성성이나 남성성을 발달시키면서 성별에 따른 사고와 행동 체계를 습득하게 됩니다.

유아는 만 5~6세가 되면 성별에 대한 나름의 생각이 생기고, 놀이 속에서 남자아이는 아빠가 되고 여자아이는 엄마가 되어 성별분리 현상이 일어난다.

한편, 전통적인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구분은 현대 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고 오히려 남성과 여성의 행동을 제약한다는 새로운 시각이 제기되었습니다.

성별 차이로 인해 발전 가능성이 저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견해다.

성역할의 사회화에는 생물학적 요인보다 사회적 환경적 요인이 더 중요하며, 특히 유아기의 부모 양육태도는 긍정적인 성역할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는 유아기의 바람직한 성인식을 위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균형 잡힌 성역할 인식과 행동양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여아와 남아를 구분하고, 활동을 제한하고, 다른 환경을 통해 성별을 구분하기보다,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상황에 맞는 유연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양성애적 행동을 장려합니다.

6. 올바른 문제 행동

아이들은 유아기를 지나 자라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새로운 집단생활에 노출될 때 많은 자극과 긴장, 좌절을 경험하게 됩니다.

영유아는 4세가 되면 욕구 표현이 강해지며, 2~3세가 되면 싹트기 시작하는 자존감이 반항적인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개입하면 강한 저항과 저항에 직면하게 되는데, 부모는 이러한 저항을 증거로 삼아 자녀가 자신감과 자율성을 키우고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 시기를 잘 이겨내면 보다 성숙하고 의욕적이며 즉흥적인 성격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외부의 압력으로 반항심을 억누르려 한다면 아이의 감정과 성격은 왜곡되어 다루기 힘든 성격으로 변질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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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부모는 아이의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행동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정상적인 행동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아이의 행동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진단과 개입이 필요한 경우 조기에 인지하여 자녀의 발달과 일상적인 학교생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예방합니다.

또한 문제행동의 원인이 선천적인 요인인지, 부모의 환경을 통해 후천적인 문제인지 찾아내어 효율적인 개입과정을 마련한다.

초기 생애발달의 민감성, 적시성, 누적성을 고려할 때 부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발달적 취약성과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중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7. 유아교육기관과 가족간의 연계

초기 아동기 환경에 대한 적응은 중요한 발달 과제이며 초기 아동기 환경에서의 경험이 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가정 환경만큼 중요합니다.

특히 열악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부적절하게 보살핌을 받는 영유아는 이전의 열악한 양육 경험을 평생 보상할 양질의 보육 경험을 가질 수 있으며, 훈련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맞는 양질의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고 자녀의 적응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은 갈등과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아기가 집에 돌아와서 겉으로 별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도 부모와 함께하는 따뜻한 시간으로 인한 아기의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아가 가정에서 부모와 안정적이고 잘 확립된 애착 관계를 가질 때 유아 교육 환경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는 더욱 안정적이고 원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