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는 지난 포스트인 사회복지의 등장으로 지나갔다.

커뮤니티 복지 처리 단계를 거칩니다.

2023-03-02 – (사회복지) – 우리나라 공익의 성립기

한국 복지의 건국기

수년 동안 사회 부조 분야에서 이슈가 된 주제는 공공 복지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사회정책은 매우 일방적이었다.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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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부조의 수많은 영역 중에서 자선복지 영역이 가장 광범위한 부분을 포괄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동선이 한국에서 어떻게 변모해 왔는지 역사적, 생태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복지기(1980년대~1990년대 초반)

복지의 시대인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까지의 가장 특징적인 변화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의 기반이 마련되었던 시기

2. 민간단체의 사회복지시설 건립이 활발했던 시기

3. 1989년 사회복지관 운영. 건설 및 정부 보조금에 대한 지침이 작성되었습니다.

국고보조금 산정방식 채택

1980년대 초 새마을운동을 배경으로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설립, 가정복지서비스의 도입, 정부주도의 지역사회 실천모델의 확대 등 지역사회복지는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1970년대 새마을운동으로 대표되는 ‘공동체발전모델’에서 점차 ‘공동체행동모델’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시설은 1970년대에 등장하여 1980년대까지 이어진 모델을 따랐다.

1983년 사회복지법 개정으로 사회복지시설의 형태가 분리되었다.

이때 종합사회지원센터는 A형/B형/사회지원센터로 구분된다.

이렇게 분리된 사회복지관은 국가의 지원을 받아 대도시 외곽에 존재했던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당시 건립된 사회복지관의 특징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영구임대주택단지에 있는 종합사회복지관이다.

정부 정책으로 주택건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빈부격차 문제가 교외뿐 아니라 도심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제도(1987)

1980년대 초반 급속한 산업화로 빈부격차가 심화되면서 빈곤감소를 위한 국가적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공적 제도를 지원하여 빈곤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사적 공제 제도(복지관 등)를 확충할 것인지 논의한 끝에 사적 공제 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앞으로 이번 선거는 사회복지청 등 공익사업 도입을 지연시킨 요인이기도 했다.

공적지원체계 구축 이후 민간시설의 확충이 필요했는데 공적지원체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민간시설을 확충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후 1987년 공직접근을 위한 사회복지담당공무원제도(사회복지대리인제도)가 도입되었고, 공공복지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기관의 역할과 민간 유틸리티 시스템인 공공 유틸리티 시스템을 추진하여 관계 구축과 복지 센터의 정체성을 확립했습니다.

전국 읍·면·동에 사회복지담당관을 배치하여 생계수급자(국가수혜자)를 중심으로 대국민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하였다.

여전히 민간과 공공 시스템 간의 성능 범위 및 대상에 대한 액세스 등 여전히 조정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당시에는 아무것도 설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민간인 경우가 많았을 것입니다.

부문 서비스는 공공 시스템을 설정하는 데 혼란스러워했습니다.

1989년에는 조정과정을 거쳐 사회복지관의 운영 및 건축에 관한 지침을 제정하였다.

이는 국고보조금 산정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관 사업이 본격화되었다.

가사돌봄 실시(민간부문 노인·장애인 지원)

공공복지부조의 성립시기는 가정복지가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부조사업으로 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홈케어 서비스는 민간돌봄 분야 중 노약자 및 장애인 돌봄 분야에서 처음 시도되었다.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1980년대 초반 한국노인복지회를 통해 노인 및 상담사업이 시행되었고, 이후 가정자원봉사 파견사업으로 확대 시행되었다.

1987년 한국노인복지협회는 국제노인복지협회의 지원과 국고보조금으로 자원봉사자를 가정으로 파견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기존의 사회부조 서비스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나. 지원 내용의 변경, 자원봉사자 활용 및 정기 서비스 제공.

장애 돌봄 분야에서는 1980년대 장애인재활협회와 서울장애인종합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기반 재활사업이 추진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당시에는 가정간호의 형태로 장애인의 가정방문을 통한 상담, 진단 및 치료,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자조 집단 형성

급격한 사회변화로 빈부격차가 심화되면서 주민운동과 B. 저소득 지역의 재활 방지 캠페인. 특히 반개조운동, 반원전운동 등 주민운동의 전개는 지자체 차원의 기존 커뮤니티 개발모델과 달리 사회적 행동모델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의 영향으로 사회복지 수혜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조단체가 생겨났고, 이 시기에 장애인단체, 장애아부모단체, 노인단체 등 다양한 자조단체가 생겨났다.

이 무렵 각종 자조모임에서는 회원간 또는 단체간 교류 및 회원 권익 보호 활동을 통한 정보 공유를 적극 표명했다.

이 시간은 지역 주민, 즉 지역 주민 없이는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공동선을 위한 작업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날 공공 복지 업무를 다루는 수많은 공공 및 민간 기관이 지역 사회 복지의 목표로 주민, 주민 관계 및 자조 집단의 발전에 주로 관심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수익복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오정수·류진석(공동체복지론), 학지사, 3판, 2009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